2024.04.07 - [컴퓨터공학] - Windows Server 제작 첫걸음
전 블로그에서 가상머신 소프트웨어 설치에 관해 다뤘고, 이제 가상머신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가상머신을 생성하게 되면 '.vmdk' 확장자를 포함한 몇 개의 파일로 존재할 것입니다. 이는 가상머신을 생성할 때 지정한 폴더에 저장됩니다.
가상머신 생성하기
가상머신은 폴더에 저장되며 디스크 공간에 여유가 있는 드라이브에 저장된 폴더를 생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는 "WindowServer"라는 이름의 폴더를 생성했으며, 그 아래에 "ONE", "TWO", "THREE", "WINCLIENT" 라는 이름의 폴더를 생성했습니다. 각 폴더는 앞서 말한 4대의 가상머신, 3대의 Windows Server와 1대의 Windows Client를 저장할 공간입니다.
먼저 Windows Server가 설치될 가상머신을 "C:\WindowServer\ONE\" 폴더에 생성하겠습니다.
1-1. VMware Workstation Player를 실행합니다.
1-2. 화면의 오른쪽에 [Create a New Virtual Machine]을 클릭합니다.
1-3. "New Virtual Machine Wizard" 창이 나타나면 제일 아래 위치한 "I will install the operation system later"를 선택합니다. (해당 옵션은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것으로 선택한 옵션은 가상머신만 만들고 운영체제는 나중에 설치한다는 옵션입니다. 추가로 보통 제일 아래에 위치하지만 변동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1-4. "Select a Guest Operating System"에서 "Microsoft Windows"를 선택하고, Version은 Windows Server 2022를 선택합니다. (2022가 없다면 2019를 선택합니다)
1-5. "Name the Virtual Machine"에서 이름은 "ONE"으로 폴더 이름과 같이 입력하고 Location 부분은 Browse를 눌러 "C:\WindowServer\ONE\" 을 선택합니다.
1-6. "Specify Disk Capacity"는 현재 만들고 있는 가상머신의 가상 하드디스크 용량을 지정하는 부분으로 기본적으로 60GB로 지정되어 있고,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 "Store virtual disk as a single file"을 선택합니다.
1-7. 다음 나오는 "Ready to Create Virtual Machine" 부분은 설정한 부분에 대한 요약으로 잘 설정했는지 확인하고 완료합니다.
하나의 가상머신을 생성했고, 이 가상머신에 대한 하드웨어적인 부분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가상머신의 하드웨어 장치 확인 및 설정
2-1. 메인화면에서 방금 만든 "ONE" 가상머신을 클릭하고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를 클릭합니다.
2-2. 등장한 창에서 필요한 부품의 용량을 변경하고 추가, 제거까지 할 수 있습니다.
2-3. 'Memory(RAM)' 부분은 호스트 컴퓨터가 보유하고 있는 메모리를 게스트 컴퓨터에 나눠서 할당하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호스트 컴퓨터에 16GB의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으면 이 가상머신을 부팅하면 호스트 컴퓨터는 게스트 컴퓨터에 2GB를 할당하고 남은 14GB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2-4. Windows Server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최소 2GB의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현재 제작된 ONE 가상머신에는 기본적으로 2GB가 할당되어 있을 것입니다. 호스트 컴퓨터의 메모리가 16GB 미만이면 그대로 사용하고 16GB 이상일 경우에는 4GB로 늘려서 할당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Windows Server 제작에서 ONE 가상머신을 가장 많이 사용하기에 메모리 할당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2-5. 'Processors'를 확인하면 현재 가상머신에 CPU가 1개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개가 장착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가상머신의 성능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2, 4개로 설정해 놓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에 추가로 설명하겠습니다.
2-6. "Hard Disk"는 현재 'NVMe"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이 하드디스크 역시 언제나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앞에서 가상머신 생성 과정에서 60GB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했으며, Windows Server 제작 과정에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2-6-1. "Hard Disk"가 선택된 상태에서 Remove 버튼을 눌러 제거할 수 있고, Add 버튼을 눌러 생성할 수 있습니다.
2-7. "CD/DVD"는 호스트 컴퓨터에 부착된 CD/DVD 장치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iso'의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CD/DVD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음에 사용되어 미리 간단히 설명했습니다. 현재는 기본값으로 설정하고 Device Status는 "Connect at power on"을 선택합니다. (이 옵션을 설정해야 부팅 시 자동으로 Windows Server의 설치 DVD를 인식합니다)
2-8. "Network Adapter"은 랜카드(NIC, 네트워크 카드)에 관련된 부분으로 기본적으로 NAT 방식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NAT 방식을 사용해야만 4대의 가상머신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어서 사용할 수 있기에 그대로 설정합니다.
2-9. Windows Server 제작에서 ONE 가상머신은 Printer, Sound Card, USB Controller 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각 장치를 클릭해서 Remove로 지워줍니다. (필요하면 언제든 Add를 통해 다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가상머신의 하드웨어 장치에 대한 설정을 알아보고 완료했습니다.
'컴퓨터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Server 제작 - VMware를 사용하는 이유 (0) | 2024.04.11 |
---|---|
Windows Server 만들기 - 환경 구축 (0) | 2024.04.10 |
Windows Server 제작 첫걸음 (0) | 2024.04.07 |
Windows Server 사용자 계정과 그룹 계정 (실습 포함) (0) | 2024.04.04 |
Windows Server의 부팅과 종료 (0) | 2024.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