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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

안드로이드 플랫폼: 현대 디지털 경험의 핵심

by oioiwoon 2024. 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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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소개


안드로이드의 역사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기반의 오픈 소스 모바일 운영 체제(Operating System)로서, 2003년 안디 루빈(Andy Rubin)이 이를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2005년에는 구글이 안드로이드 인크(Android Inc.)를 인수하여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이어갔으며, 2008년 9월에는 첫 번째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인 HTC Dream(또는 T-Mobile G1)을 출시하면서 공식적으로 상용화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기존의 모바일 운영 체제들과 달리 오픈 소스 기반으로 개발되어 다양한 제조사 및 개발자들이 자유롭게 이를 사용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안드로이드가 급속하게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주요 특징


안드로이드는 다음과 같은 주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오픈 소스 플랫폼


안드로이드는 오픈 소스(Open Source)로 개발되어 있어 라이센스 제약이 없으며, 누구나 소스 코드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안드로이드를 다양한 제조사와 디바이스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며, 개발자들에게 더 많은 자유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디바이스 지원


안드로이드는 스마트폰부터 태블릿, 스마트워치, 스마트TV, 자동차용 네비게이션 시스템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안드로이드가 플랫폼의 유연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용 환경에 맞춰진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게 해줍니다.


Google 서비스 통합


안드로이드는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하여 제공합니다. 이에는 Gmail, Google Maps, Google Drive, YouTube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들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기본 앱으로 제공되어 사용자들에게 편리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앱 생태계


Google Play 스토어를 통해 수백만 개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이러한 앱 생태계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개발자들에게는 글로벌 시장에 앱을 배포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 기초

안드로이드 앱의 구조


안드로이드 앱은 크게 네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구성됩니다: 액티비티(Activity), 서비스(Service), 브로드캐스트 리시버(Broadcast Receiver), 콘텐트 프로바이더(Content Provider).


액티비티(Activity)


액티비티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표시하는데 사용됩니다.
각각의 액티비티는 화면에 대응되며,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따라 액티비티 간의 전환이 이루어집니다.
안드로이드 앱은 일반적으로 여러 개의 액티비티로 구성되며, 각 액티비티는 Manifest 파일에 등록됩니다.

 

서비스(Service)

서비스는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주로 네트워크 호출, 파일 다운로드, 음악 재생 등과 같은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을 처리합니다.
서비스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지 않으며, 주로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작업을 관리합니다.


브로드캐스트 리시버(Broadcast Receiver)


브로드캐스트 리시버는 시스템 또는 앱에서 발생한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수신하여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배터리 부족 알림, 와이파이 연결 상태 변경 등과 같은 이벤트를 수신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브로드캐스트 리시버는 안드로이드 Manifest 파일에 등록되어야 하며, Intent 필터를 사용하여 수신할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지정합니다.


콘텐트 프로바이더(Content Provider)


콘텐트 프로바이더는 앱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다른 앱에 데이터를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역할을 합니다.
안드로이드 시스템은 콘텐트 프로바이더를 통해 데이터에 접근하고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소록, 이미지, 동영상 등의 데이터를 다른 앱과 공유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설정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개발 환경을 설정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기 위한 공식 통합 개발 환경(IDE)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안드로이드 SDK와 함께 제공되며, 앱의 개발, 테스트, 디버깅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안드로이드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안드로이드 SDK는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기 위한 핵심 도구 및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SDK 매니저를 통해 필요한 SDK 버전 및 추가 도구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Java 또는 Kotlin 프로그래밍 언어


안드로이드 앱은 주로 Java 또는 Kotlin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개발됩니다.
Java는 안드로이드 개발의 표준 언어이며, Kotlin은 최근에 안드로이드 공식 언어로 추가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또는 실제 디바이스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고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사용하거나 실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뮬레이터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함께 제공되며, 다양한 안드로이드 버전과 화면 크기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3. 안드로이드 앱 개발 과정


프로젝트 생성


안드로이드 앱 개발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과정부터 시작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열기: 먼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열고 "새 프로젝트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프로젝트 템플릿 선택: 프로젝트 템플릿을 선택하고 앱 이름, 패키지 이름 등의 기본 정보를 입력합니다.

액티비티 선택: 기본 액티비티(Activity) 또는 비어있는 액티비티 등 원하는 액티비티 유형을 선택합니다.

프로젝트 설정: 프로젝트에 필요한 추가 설정을 하고 "완료"를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레이아웃 디자인


안드로이드 앱의 레이아웃은 XML 파일을 사용하여 설계하며, 이는 res/layout 디렉토리에 저장됩니다.

레이아웃 리소스 파일 생성: res/layout 디렉토리에 새로운 XML 파일을 생성하여 레이아웃을 설계합니다.

레이아웃 구성 요소 추가: XML 파일에서 TextView, Button, ImageView 등의 레이아웃 구성 요소를 추가하고 위치, 크기, 스타일 등을 지정합니다.

레이아웃 속성 설정: 각 구성 요소의 속성을 설정하여 화면에 원하는 형태로 표시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ConstraintLayout, LinearLayout, RelativeLayout 등의 레이아웃 매니저를 사용하여 요소들을 배치합니다.


기능 구현

 

안드로이드 앱의 기능은 Java 또는 Kotlin 코드를 사용하여 구현됩니다.

액티비티 클래스 생성: Java 또는 Kotlin으로 액티비티 클래스를 생성하고, XML 레이아웃 파일과 연결합니다.

UI 요소와 상호작용 구현: 각 UI 요소와의 상호작용을 구현하여 사용자 입력에 대응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버튼 클릭 시 이벤트 처리, 텍스트 입력 상자에서 텍스트 읽기 등을 구현합니다.

백그라운드 작업 구현: 필요한 경우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될 작업을 구현하고, 서비스(Service)를 사용하여 이를 관리합니다.


테스트 및 디버깅

안드로이드 앱을 테스트하고 디버깅하여 오류를 해결합니다.

에뮬레이터 또는 실제 디바이스에서 테스트: 개발 중인 앱을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또는 실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 실행하여 동작을 확인합니다.

로그 및 디버깅 도구 사용: Logcat 등의 로그 도구를 사용하여 앱의 동작을 추적하고, 디버깅 도구를 사용하여 오류를 해결합니다.

사용자 테스트: 완성된 앱을 실제 사용자들에게 테스트하고 피드백을 받아 개선합니다.


안드로이드 앱 구성 요소


액티비티(Activity)


개요

액티비티는 안드로이드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담당하는 구성 요소입니다.
사용자가 앱과 상호작용하는 단일 화면을 나타냅니다.


생명주기(Lifecycle)


액티비티는 생명주기(Lifecycle)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액티비티의 상태 변화를 관리합니다.
생명주기 메서드를 재정의하여 액티비티의 동작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onCreate(), onStart(), onResume() 등)

 

인텐트(Intent)


액티비티 간의 상호작용은 인텐트(Intent)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인텐트는 액티비티의 시작, 다른 액티비티로 데이터 전달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액티비티의 레이아웃(Layout)


액티비티의 UI는 XML 레이아웃 파일을 사용하여 설계됩니다.
XML 레이아웃 파일에서는 TextView, Button, ImageView 등의 UI 요소를 배치하고 스타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4.2 서비스(Service)


개요


서비스는 백그라운드에서 오랜 시간 동안 실행되는 작업을 수행하는 구성 요소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지 않으며, 주로 네트워크 호출, 파일 다운로드, 음악 재생 등의 작업을 처리합니다.

 

서비스의 종류

포그라운드 서비스(Foreground Service): 사용자에게 알림을 표시하여 실행 중인 서비스임을 알립니다.
백그라운드 서비스(Background Service):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인식되지 않는 서비스입니다.

 

생명주기(Lifecycle)


서비스도 액티비티와 마찬가지로 생명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onStartCommand(), onBind(), onDestroy() 등의 생명주기 메서드를 재정의하여 서비스의 동작을 관리합니다.

 

브로드캐스트 리시버(Broadcast Receiver)

개요

브로드캐스트 리시버는 안드로이드 시스템 또는 앱에서 발생한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수신하여 처리하는 구성 요소입니다.
시스템 또는 앱 간에 메시지를 교환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는 시스템에서 다양한 이벤트(예: 배터리 부족, 와이파이 연결 변경 등)가 발생할 때 전달됩니다.
안드로이드 시스템 및 앱에서는 필요한 이벤트에 대한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등록과 해제


브로드캐스트 리시버는 안드로이드 Manifest 파일에 등록되어야 합니다.
등록된 브로드캐스트 리시버는 Intent 필터를 사용하여 어떤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수신할 것인지 지정합니다.


콘텐트 프로바이더(Content Provider)


개요


콘텐트 프로바이더는 앱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다른 앱에 데이터를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역할을 합니다.
안드로이드 시스템은 콘텐트 프로바이더를 통해 데이터에 접근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공유


주소록, 이미지, 동영상 등의 데이터를 콘텐트 프로바이더를 통해 다른 앱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콘텐트 URI(Content URI)를 사용하여 데이터에 접근하고 관리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인

 

레이아웃(Layout)

개요

안드로이드 앱의 UI는 XML 레이아웃 파일을 사용하여 설계됩니다.
레이아웃은 UI 구성 요소(위젯)들의 배치와 스타일을 결정합니다.


종류

ConstraintLayout: 제약(Constraint)을 사용하여 UI 요소들의 위치를 정의하는 유연한 레이아웃입니다.
LinearLayout: 수평 또는 수직으로 UI 요소들을 배치하는 간단한 레이아웃입니다.
RelativeLayout: 상대적인 위치를 사용하여 UI 요소들을 배치하는 레이아웃입니다.
FrameLayout: UI 요소들을 겹쳐서 배치하는 가장 단순한 레이아웃입니다.


속성

각 레이아웃은 다양한 속성을 가지고 있어 UI를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width, height, gravity, padding 등의 속성을 사용하여 UI 요소들의 크기와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위젯(Widget)


TextView


텍스트를 표시하는 데 사용되는 위젯입니다.
텍스트의 크기, 색상, 스타일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Button


사용자가 클릭할 수 있는 버튼을 표시하는 위젯입니다.
클릭 이벤트를 처리하여 사용자의 동작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


EditText


사용자로부터 텍스트를 입력받는 데 사용되는 위젯입니다.
입력된 텍스트를 읽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ImageView


이미지를 표시하는 데 사용되는 위젯입니다.
이미지의 크기와 스케일링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RecyclerView


대량의 데이터를 표시하고 스크롤 가능한 목록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위젯입니다.
ViewHolder 패턴을 사용하여 효율적인 메모리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리소스(Resources)


Drawable


이미지 파일이나 XML 리소스로 정의된 그래픽을 나타냅니다.
안드로이드 앱에서 사용되는 아이콘, 배경 이미지 등을 포함합니다.


Layout


XML 파일로 정의된 UI 요소들의 배치를 나타냅니다.
ConstraintLayout, LinearLayout 등의 레이아웃을 사용하여 UI를 설계합니다.

 

Values


XML 파일로 정의된 상수, 색상, 문자열 등을 나타냅니다.
앱의 다양한 구성 요소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값들을 정의합니다.


스타일과 테마(Style and Theme)


스타일

UI 요소들의 모양과 느낌을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텍스트 크기, 색상, 배경 이미지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테마

앱의 전반적인 스타일을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앱의 색상, 글꼴, 애니메이션 등을 일관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관리

SQLite 데이터베이스

 

개요


SQLite는 안드로이드 앱에서 사용되는 경량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입니다.
안드로이드에서 내장되어 있어 추가적인 설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징


단일 파일로 데이터를 저장하며, 파일 크기가 작고 경량화되어 있습니다.
SQL 쿼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조회, 추가,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트랜잭션을 지원하여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합니다.


사용 방법


SQLiteOpenHelper 클래스: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업그레이드하는 데 사용됩니다.
SQLiteDatabase 클래스: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CRUD(Create, Read, Update, Delete) 작업을 수행합니다.
Cursor 클래스: 데이터베이스에서 쿼리 결과를 가져오고 읽는 데 사용됩니다.


SharedPreferences


개요


SharedPreferences는 앱의 간단한 데이터를 키-값 쌍으로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데이터는 XML 파일로 디바이스에 저장되며, 앱이 종료되어도 유지됩니다.


특징


경량화된 데이터 저장 방식으로 간단한 설정 값이나 사용자 기본 설정을 저장하는 데 적합합니다.
암호화되지 않은 데이터이므로 민감한 정보는 저장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방법


SharedPreferences 객체 생성: getSharedPreferences() 메서드를 사용하여 SharedPreferences 객체를 생성합니다.
데이터 읽기: getString(), getInt(), getBoolean() 등의 메서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읽어옵니다.
데이터 쓰기: edit() 메서드를 사용하여 SharedPreferences를 편집하고, putString(), putInt(), putBoolean() 등의 메서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데이터 삭제: remove() 메서드를 사용하여 특정 키의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네트워크 통신


개요


안드로이드 앱은 인터넷을 통해 서버와 통신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통신은 주로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이루어집니다.


주요 라이브러리


HttpURLConnection: 안드로이드 SDK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HTTP 클라이언트입니다. 간단한 HTTP 요청을 처리할 때 사용됩니다.
Volley: Google에서 제공하는 네트워킹 라이브러리로, HTTP 요청을 처리하고 응답을 처리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Retrofit: Square에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로, RESTful API에 대한 네트워크 통신을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사용 방법


인터넷 권한 설정: AndroidManifest.xml 파일에 인터넷 권한을 설정합니다.
네트워크 요청: HTTPURLConnection, Volley, Retrofit 등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서버에 요청을 보냅니다.
응답 처리: 서버로부터 받은 응답을 파싱하고 UI에 반영합니다.
안드로이드 앱에서는 SQLite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영구적인 데이터를 저장하고, SharedPreferences를 사용하여 간단한 설정 값을 저장합니다. 또한 네트워크 통신을 통해 서버와 데이터를 주고받아 앱의 기능을 확장하거나 외부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이를 통해 안드로이드 앱은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저장 및 백업


내부 저장소(Internal Storage)


개요


내부 저장소는 안드로이드 앱의 전용 디렉토리로, 앱이 설치된 후에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앱이 삭제되면 내부 저장소에 저장된 데이터도 함께 삭제됩니다.


파일 저장


내부 저장소에는 파일을 직접 저장할 수 있습니다.
openFileOutput() 메서드를 사용하여 파일을 작성하고, openFileInput() 메서드를 사용하여 파일을 읽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 보안


내부 저장소는 앱의 전용 디렉토리이므로 다른 앱이나 사용자에게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민감한 데이터를 저장할 때 내부 저장소를 사용하여 데이터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장소(External Storage)


개요


외부 저장소는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의 공유 디렉토리로, 모든 앱과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장소에 저장된 데이터는 앱이 삭제되어도 보존됩니다.


파일 저장


외부 저장소에는 파일을 직접 저장할 수 있습니다.
FileOutputStream 클래스를 사용하여 파일을 작성하고, FileInputStream 클래스를 사용하여 파일을 읽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 공유


외부 저장소에 저장된 데이터는 다른 앱과 사용자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유된 데이터는 외부 저장소의 공유 디렉토리에 위치하므로 모든 앱과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습니다.

 

SQLite 데이터베이스


개요


SQLite 데이터베이스는 안드로이드 앱에서 사용되는 경량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입니다.
내부 저장소 또는 외부 저장소에 SQLite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여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파일 형식


SQLite 데이터베이스는 파일 형식으로 저장되며, .db 또는 .sqlite 확장자를 가집니다.
데이터베이스 파일은 SQL 쿼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조회, 추가,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SharedPreferences


개요

SharedPreferences는 앱의 간단한 데이터를 키-값 쌍으로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내부 저장소에 XML 파일로 저장되며, 앱이 삭제되지 않는 한 데이터가 유지됩니다.


데이터 보안


SharedPreferences는 내부 저장소에 저장되므로 앱 외부에서 접근할 수 없습니다.
암호화되지 않은 데이터이므로 민감한 정보를 저장할 때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클라우드 백업


개요


클라우드 백업은 인터넷을 통해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의 데이터를 클라우드 서버에 백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용자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다른 디바이스에서 데이터를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서비스


Google Drive: 구글의 클라우드 서비스로 안드로이드 기기의 데이터를 백업하고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Dropbox: 파일 저장 및 공유를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로 안드로이드 기기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OneDrive: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로 안드로이드 기기의 데이터를 백업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보안 및 권한 관리

 

Android 보안 모델


개요


안드로이드는 다양한 보안 기능을 내장하여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디바이스의 안전을 보호합니다.
안드로이드 보안 모델은 퍼미션(Permission), 암호화,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취약점 보완 등의 기능으로 구성됩니다.

 

주요 기능


퍼미션(Permission): 앱이 디바이스 리소스에 접근할 때 필요한 권한을 요청하고 부여합니다.
암호화: 데이터 보호를 위해 SSL/TLS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통신을 암호화하고, 파일 시스템에 데이터를 암호화합니다.
앱 서명(Signing): APK 파일에 디지털 서명을 추가하여 앱의 정품 여부를 검증합니다.

 

권한 관리


개요


안드로이드 앱은 다양한 권한을 요청하여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디바이스 리소스에 접근합니다.
사용자는 권한 요청 시 다음과 같은 권한 그룹에 동의할 수 있습니다: 위험 권한, 권장 권한, 사용자 권한.

 

위험 권한(Dangerous Permissions)


안드로이드 시스템이 보호하는 중요한 사용자 데이터 또는 기능에 접근할 때 필요한 권한입니다.
카메라, 연락처, 위치 등의 개인 정보에 접근할 때 위험 권한을 요청합니다.

 

권장 권한(Manifest Permissions)


안드로이드 시스템이 보호하는 리소스에 접근할 때 필요한 권한입니다.
NFC, Bluetooth 등의 기능에 접근할 때 권장 권한을 요청합니다.

 

사용자 권한(Runtime Permissions)


사용자가 앱을 실행하는 동안에만 필요한 권한입니다.
마이크, 카메라 등의 기능에 접근할 때 사용자 권한을 요청합니다.

 

데이터 보호


데이터 암호화


사용자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데이터 암호화 기술을 사용합니다.
SSL/TLS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통신을 암호화하고,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저장합니다.

 

안전한 저장소


사용자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기 위해 안전한 저장소를 사용합니다.
내부 저장소 또는 외부 저장소에 데이터를 저장할 때 암호화하여 보호합니다.

 

인증과 인가


사용자 인증

사용자가 자신의 신원을 확인하는 과정으로, 패턴, PIN, 비밀번호 등을 사용합니다.
안드로이드 기기는 지문 인식, 얼굴 인식 등의 바이오메트릭 인증도 지원합니다.

 

앱 인증


앱이 안드로이드 시스템에 등록되고 신뢰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앱 서명(Signing)을 통해 APK 파일의 신원을 검증하고, Google Play 스토어에서 배포된 앱은 Google의 인증을 받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디바이스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 악의적인 앱으로부터 사용자의 디바이스를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는 보안 관련 기술과 규정을 잘 이해하고,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적절히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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